본문 바로가기
News & Column

20151231-담론창3-내인생의노래

by PrintStudio86 2017. 7. 26.

담론과 문화, ‘노래책’에 대하여



"누구나 인생에 특별한 노래 하나는 있다."


가슴에 담아 둔, 잊지 못할 노래가 있느냐고 물었다. 평소 즐겨 부르는 '십팔번'이라도 상관없는 일이다.


음악이 흐르면, 가냘픈 전주만 듣고도 그 때 그 자리의 추억과 풍경을 떠올린다. 지난 삶의 조각들이 영화처럼 펼쳐진다. 그 노랫말은 마치 나의 마음을 베끼기라도 한 듯, 시처럼 일기처럼 인생의 한 모퉁이를 천진난만하게 감싸 안는다.


이야기꽃이 피고 피식 웃음을 머금다가 반쯤 채워진 소주잔 위로 낭만이 가라앉는다. 그 땐 그랬지. 가슴 깊은 곳에 남겨진 생채기거나 환희거나 간에 사연 없는 사람 없다는 말은 틀리지 않다.


소박하지만 기념할만한, 우리들의 노래책을 엮었다. SNS를 통해 청했고, 108명이 113곡의 노래와 사연을 보냈다. 문화연구창의 2015년 마지막 담론 프로젝트 <내 인생의 노래>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음악은 음악대로 흐르고 이야기는 이야기대로 흐를 것이다. 특별한 무엇이 되고자 욕심 부릴 것 없다. 文化的으로 산다는 게 멀리 있지 않고, 공기처럼, 내 몸과 내 마음과 내 발길 언저리에서 항상 함께 해왔다는 사실을, 다만 느껴보고자 할 따름이다.

이렇게 또 우리의 한 시절이 간다.


& 사용법

@ <내 인생의 노래>는 2015년 12월 24일부터 12월 31일까지 SNS 및 휴대폰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해 모아진 것입니다. 기꺼이 리퀘스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배꼽인사 백팔번!


@ 애초 기획 의도는 코드표가 첨부된 악보를 수록하는 것이었는데, 저작권 문제-정확히는 예산 문제로 생략되었습니다. 아쉽지만 가사를 음미하는 것으로 만족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돈 많이 벌면, 진짜노래책을 만들어 선물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악보 대신 각 노래별로 QR코드를 만들어 삽입하였습니다. 휴대폰에서 QR코드 리더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노래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진정한 모바일시대의 일원이 되는 셈입니다.


@ 노래의 링크는 대부분 유튜브(www.youtube.com) 연결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노래(와 가사, 가수의 공연 장면까지)를 찾을 수 있었다는 게 새삼 놀라웠습니다. 불가능이 없어 보이는 인터넷 세상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다시 배꼽인사 백팔번!